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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부 열린강의

세계속의 한국사회와 교육

담당교수
김경열
강의수
13
수강
7214
제작연도
NCS분류
교육학>교육일반>교육학
강의설명
*** 교수약력 [現 숭실대학교 평생교육 HRD 연구소 연구교수 ] 로 변경되었습니다. (2011년11월 기준) 교육을 위한 국제협력은 일반적으로 선진국이 개발도상국가의 교육발전을 위해 수행하는 교육상의 지원, 교류, 공동사업 등을 가리킨다. 교육협력은 일반적으로 인도적이고 호혜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상호이해단계, 상호의존단계, 상호발전단계로 진행되어진다. 이 단계는 각국의 국가발전 정도와 교류협력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. 국제협력은 국제관계가 갑자기 긴밀해진 19세기 후반부터 두드러졌고, 국제협력을 위한 일반조약이나 국제기구 등 많은 것이 설치되었다. 평생교육의 국제협력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기구로 UNESCO, OECD, EU, World Bank, ASEM과 같은 국제기구를 꼽을 수 있다. 이들 각 기구들은 오래전부터 평생학습을 중요한 국가발전전략으로 제기하였으며, 최근에는 경쟁적으로 21세기를 지식사회, 평생학습의 세기로 정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. 본 교과목은 국제협력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기구로서 UNESCO, OECD의 평생교육 활동상황과 성과를 알아본다. 1. 평생교육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을 살펴본다. 2. 평생교육사회의 역사와 더 나은 평생교육사회를 위한 과제를 살펴본다. 3. 각 국의 평생교육사회를 위한 정책과 문제점을 파악한다. 4. 차별없는 평생교육권 신장을 위한 국제기구의 노력과 결과를 살펴본다.